웹진 카페人  
커피 볶는 마을
[홈카페 가이드] 다양한 커피추출법 ②

고노 여과법 & 더치커피

지난 호에서는 프렌치 프레스를 이용한 침지법(원두커피에 뜨거운 물을 붓고 원두커피 밑으로 가라앉게 하는 법)과 ‘칼리타’ 드리퍼를 이용한 여과법을 배웠습니다. 이번 호에는 여과법 2가지를 더 소개합니다. 하나는 ‘고노’ 드리퍼를 사용한 여과법입니다. 고노 드리퍼는 칼리타 드리퍼와 밑면의 모양이 다릅니다. 즉 칼리타는 커피가 내려오는 밑면이 직선형인데 반해 고노는 원형이죠. 모양이 다르니 여과법도 약간 차이가 있습니다. 다른 하나는 더치 여과법입니다. 찬물에 오랜 시간 우려내는 게 큰 특징입니다. 냉장고에 보관해놓고 찬물에 얼음을 넣어 희석시켜 마시면 훌륭한 냉커피가 됩니다.

 

여과법-고노

준비물(1인분 기준)

(150), 전기 포트, 핸드드립용으로 분쇄한 원두(10g), 드리퍼(고노 혹은 하리오, 1-2인용), 드립 서버, 여과지(1-2인용), 그라인더, 드립 포트

 
 

● 추출방법
 

홈카페가이드_고노여과법_01.jpg

1) 물을 전기 포트에 넣고 끓인다.

홈카페가이드_고노여과법_02.jpg

2) 여과지를 드리퍼에 끼운다.

3) 원두를 분쇄한다. 이때 분쇄 굵기는 약 1mm 내외로 설탕 가루 크기보다 약간 작은 정도의 굵기로 분쇄하는 것이 좋다.

홈카페가이드_고노여과법_03.jpg

4) 분쇄된 원두를 여과지에 담는다. 이 때 드리퍼를 한 손으로 살짝 흔들어 주면서 분쇄된 원두를 평평하게 만든다.

5) 분쇄된 원두가 들어있는 드리퍼의 가운데 부분에 물을 한방울 한방울씩 천천히 떨어뜨려, 서버의 밑면이 살짝 커피로 채워질 정도로 물을 부은 후 뜸을 들인다.(뜸들이는 시간은 드리퍼 안의 원두가 모두 젖을 정도까지)

홈카페가이드_고노여과법_04.jpg

6) 뜸들이기가 완료되면, 500원짜리 동전 크기보다 약간 크게 원을 그려주면서 물을 방울 방울 적신다는 느낌으로 붓는다. 

7) 기호에 따라 뜨거운 물을 부어 희석하여 마신다.

 

Tip

고노는 물을 붓는 만큼 빠르게 빠져나가기 때문에 칼리타 드립보다는 입자를 약간 가늘게 갈고, 커피층을 높게 쌓는 것이 좋다.

 

여과법-더치커피

홈카페가이드_더치커피_01.jpg

● 준비물(5인분 기준)

더치커피용으로 분쇄한 원두(50g), 물 500㎖, 더치 기구, 밀폐용기, 원형 필터, 원형 종이필터

 

추출방법

홈카페가이드_더치커피_02.jpg

1) 원두 용기 아래에 원형 필터를 넣는다. 

홈카페가이드_더치커피_03.jpg

2) 분쇄된 원두 50g을 원두 용기에 넣고, 탬퍼 등의 도구로 원두를 다져 준다. 이 때 너무 꽉 다지면 물이 통과할 수 없으므로 살짝 수평만 맞추는 것이 좋다. 

홈카페가이드_더치커피_04.jpg

3) 다진 원두 위에 원형 종이필터를 덮는다.

홈카페가이드_더치커피_05.jpg

4) 물 내림 조절 나사를 완전히 잠그고 찬 물을 위쪽의 물통에 붓는다.

5) 물 내림 조절 나사를 조절하여, 2초에 3방울 정도 물이 떨어지도록 한다.

홈카페가이드_더치커피_06.jpg

6) 약 6~12시간 동안 커피를 추출한다.

7) 추출이 완료되면 밀폐용기로 옮겨 담은 후, 냉장고에 보관한다.

홈카페가이드_더치커피_06.jpg

8) 커피 추출액을 차가운 물로 희석하고 잘 저어서 마신다. 물의 양은 보통 2배, 연하게 마시고 싶으면 3배이다.(1, 2차 추출시)

9)3차 추출 : 드리퍼 내의 물이 거의 다 빠지면 다시 1, 2차 추출과 같은 방법으로 3차 추출을 한다. 물 붓는 양은 전체 커피 추출액의 약 20% 정도이다. 추출이 끝나면 드리퍼를 드립 서버에서 분리한다.

홈카페가이드_더치커피_07.jpg

10) 추출이 완료되면 커피 추출액을 뜨거운 물로 희석하고 잘 저어준다. 물의 양은 보통 1배, 연하게 마시고 싶으면 2배이다. 
 

 

Tip 

1)물 조절 나사가 있는 경우, 추출이 되는 동안 조절 나사를 수시로 점검하여 물 이 막히지 않는 지 확인해야 한다.

2)오래된 커피는 우디(Woody)한 잡미가 나오므로, 냉장 보관기간은 15일을 넘기지 않도록 한다.

3)기호에 따라 설탕시럽 또는 얼음을 첨가해 마셔도 좋다.

4)추출 후, 2-3일간 숙성시키면 맛과 향이 더욱 좋아진다.

글 | 편집부